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상담 법제화 방향 탐색: 대만의 사례를 중심으로Exploring the Direction of Legalization of School Counseling in Korea: Focus on the Case of Taiwan

Other Titles
Exploring the Direction of Legalization of School Counseling in Korea: Focus on the Case of Taiwan
Authors
하규영허난설이지향이상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담심리학회
Keywords
학교상담; 학교상담법; 대만; 학교상담 미래 정책과제; school counseling; school counseling law; Taiwan; school counseling future policy tasks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2, no.2, pp.997 - 1017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997
End Page
10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43
ISSN
1229-0688
Abstract
특정 직업이 전문적 권위와 자율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관련법의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상담 전담인력의 직무와 권한, 책임을 정의해야 할 학교상담 관련법이 부재하여, 일선 현장에서는 학교상담자의 직무에 대한 불필요한 공방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미비한 대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상담 법제화의 필요성 및 방향을 논하고, 법제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탐색하는 데 주요한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시도되었으나 통과되지 않았던 학교상담 관련 법령 및 검토 보고서에 나타난 주요 사안들을 살펴보고, 이를 학교상담 법제화 과정에서 어떻게 고려해야하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보다 40년 먼저 전담 전문상담교사 제도를 도입한 대만의 학교상담 관련법을 고찰하였다. 대만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성문법 체제일 뿐 아니라, 정부 입법(교육부)으로 된 학교상담 관련 법령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 학교상담 전담 인력의 채용 트랙이 보도교사와 상담사로 이원화되어 혼란이 발생한 역사가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학교상담 법제화에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이에 본 원고에서는 기존의 문헌과 법령, 대만의 사례 고찰을 통해 앞으로 우리나라의 학교상담 분야의 미래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eo, Nanseol photo

Heo, Nanseol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