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소고: 개념 고찰 및 문헌분석을 중심으로A Review on th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A Review on th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 Authors
- 이성용; 김진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사회적 기술;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young children; social skills; social skills rating scal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8, pp 627 - 649
- Pages
- 2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8
- Start Page
- 627
- End Page
- 6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74
- DOI
- 10.22251/jlcci.2020.20.8.62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국내의 측정 도구와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개념 고찰 및 문헌분석 연구다. 연구를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내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와 중재를 실시한 학술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는 2편으로 나타났으며, Gresham과 Elliot(1990)이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타당화하거나 표준화하였다. 둘째, 국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는 1998년부터 2019년까지 18편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은 동화 및 독서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많았다. 중재 기법으로는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놀이), 미술활동 등을 다수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술의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에 대한 선별과 교육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증진 방안과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측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한 중재 기법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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