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소고: 개념 고찰 및 문헌분석을 중심으로A Review on th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A Review on the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Authors
이성용김진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사회적 기술;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young children; social skills; social skills rating scal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8, pp 627 - 649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8
Start Page
627
End Page
6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74
DOI
10.22251/jlcci.2020.20.8.627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국내의 측정 도구와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개념 고찰 및 문헌분석 연구다. 연구를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내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와 중재를 실시한 학술연구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는 2편으로 나타났으며, Gresham과 Elliot(1990)이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타당화하거나 표준화하였다. 둘째, 국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는 1998년부터 2019년까지 18편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은 동화 및 독서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많았다. 중재 기법으로는 이야기 나누기, 신체활동(놀이), 미술활동 등을 다수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술의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에 대한 선별과 교육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증진 방안과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향후 유아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측정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한 중재 기법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