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 표현력 신장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xpressive Arts Therapy Program on the Enhancement of Self-expression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xpressive Arts Therapy Program on the Enhancement of Self-expression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Authors
- 박혜주; 이숙경; 우덕상; 남현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 Keywords
- 표현예술치료; 무용치료; 색채치료; 국악 치료; 지적장애 아동; 자기 표현력; 사회성; expressive arts therapy; dance therapy; color therapy; Korean music therap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elf-expression; social skills
- Citation
- 국악교육연구, v.14, no.1, pp 127 - 174
- Pages
- 48
- Journal Title
- 국악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39
- DOI
- 10.31177/SSKME.2020.14.1.05
- ISSN
- 1976-3522
2713-8119
- Abstract
- 본 연구는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 표현력 신장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울산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지적장애(3급) 아동 20명을 실험집단, 통제 집단으로 각각 10명씩 구성하여 2019년 10월 15일부터 12월 06일까지 주 2회, 총 16회기 동안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표현예술 심리치료 프로그램 전후로 자기 표현력 척도와 사회성 기술 척도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에서 t-test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표현예술치료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아동들의 자기 표현력 신장과 사회성 증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실험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전․사후 통계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실험 결과 지적장애 아동들이 실험 전보다 자기표현력이 신장되었고 사회성이 증진되었다. 이는 표현예술치료가 초등학교 특수학급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심리적․정서적 지원 방안임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