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간 거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감사에 미치는 영향과 성과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Gratitude, and Its Outcome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Gratitude, and Its Outcome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 Authors
- 공윤엽; 홍성준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business practice CSR; philanthropic CSR; gratitude; extra-role behavio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업수행 CSR; 자선적 CSR; 감사; 역할 외 행동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1, pp.53 - 61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66
- DOI
- 10.36345/kacst.2020.38.1.007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 간 거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이하 CSR)과 마케팅 학계에 관심을 받고 있는 감사 간의 관계와 감사의 성과로 새롭게 역할 외 행동을 도입하여 실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관계투자와 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 보다 효과적인 성과창출 매개변수로 감정변수인 감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제안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하고, 실행지침을 제공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기업 간 거래 관계에서(Business to Business: 이하 B2B) 파트너에게 하나의 구체적인 관계투자이자 전략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 기존 연구와는 달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직접적인 이해 관계자에 대한 사업수행 CSR과 간접적 이해당사자에 대한 자선적 CSR활동으로 구분하여 성과창출을 유도하는 핵심 변수인 감사와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했고, 역할 외 행동을 성과변수로 설정하여 감사의 성과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감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결과적으로 역할 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관계투자의 구체적 실행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였을 뿐 아니라 기업 간 거래에서 성과창출의 매개요인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감사와의 관계를 밝혔다는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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