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디오 모델링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물건 구매기술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Video Modeling on the Purchasing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Video Modeling on the Purchasing Skil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hors
이성용김진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Keywords
비디오 모델링; 물건 구매기술; 지적장애; video modeling; purchasing skills; intellectual disabilities
Cit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21, no.4, pp 59 - 85
Pages
27
Journal Titl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895
DOI
10.35361/KJID.21.4.3
ISSN
2733-9211
Abstract
비디오 모델링은 장애 학생의 사회적-의사소통 기술, 기능적 기술, 행동 기능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인 교수 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디오 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물건 구매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행정구역상 군(읍) 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는 지적장애 초등학생 6명이다. 실험 환경은 교실 중재가 이루어지는 교실 환경과 일반화 프로브를 점검한 지역사회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교실 환경은 일반 초등학교 내 특수학급 교실이고, 지역사회 환경은 학교 주변에 있는 슈퍼마켓, 문구점, 분식점이다. 비디오 모델링 중재는 전형적인 특수학급 교실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설계는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특별히 대상자는 짝(pair)을 활용한 소집단 형태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디오 모델링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물건 구매기술 습득과 유지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중재 효과는 지역사회 환경에서 일반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추가로 실시한 비모수 통계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에서도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공학적인 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앞으로 지적장애 학생의 지역사회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