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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나타난 개방성의 다차원Multi-Dimension of Openness in the Free Play of Children using Unstructured Materials

Other Titles
Multi-Dimension of Openness in the Free Play of Children using Unstructured Materials
Authors
권혜진
Issue Date
2019
Publisher
교육연구원
Keywords
Unstructured Materials; Free Play; Multi-Dimension; Openness; 비구조적 놀잇감; 자유놀이; 다차원; 개방성
Citation
교원교육, v.35, no.4, pp 413 - 434
Pages
22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413
End Page
4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66
DOI
10.14333/KJTE.2019.35.4.413
ISSN
1225-2042
2288-5706
Abstract
본 연구는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놀이 양상을 탐색함으로 유아의 주도적이고 즐거운 놀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A유치원 유아를 대상으로자유놀이와 바깥놀이 시간에 대한 유아관찰을 실시하였다. 유아관찰기록, 관찰영상 전사본, 현장약기(field notes)가 수집되었고 수집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과정에서 나타난 탐색의 다양성과 개방성의 양상은 탐색과 놀이 결합, 탐색과 실험, 도전의 범주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다양한 탐색과정에서 자신이 발견한 점을 친구들에게 선언하고 다른 방법의 탐색을 제안하였다. 또한, 유아들의 탐색활동은 놀이와 결합되었고 두가지 놀잇감을 결합하여 새로운 놀이가 즉흥적으로 창안되었다. 널빤지 탐색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길을 만들어 가면서 탐색, 실험, 도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유아들의 놀이에서 나타난놀이변형과 개방성의 양상은 신속한 의사결정과 호혜적 협상, 융통적 규칙과 놀이방법의 범주로나타났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호혜적 협상은 유아의 놀이 변형과정에서 나타났으며 놀이 참여자들의 공동의 가상적 관심사가 반영되었다. 또한, 유아의 놀이에서 ‘자신이 만든 규칙’에 의해 진행되었고, 놀이 참여자들은 이러한 규칙을 수용함으로 놀이규칙과 방법에서 융통성의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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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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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Hye 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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