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에서 만 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의 의미The meaning of 3-year-old children’ hiding places at a childcare centre

Other Titles
The meaning of 3-year-old children’ hiding places at a childcare centre
Authors
이서연나귀옥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childcare center’space; classroom; hiding place; 어린이집 공간; 교실; 숨는 장소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8, no.3, pp.209 - 239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09
End Page
2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97
DOI
10.21183/kjcm.2019.09.18.3.209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만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가 가지는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영유아들의 관점에서 기존의 보육공간을 새롭게 바라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기관의 만3세 반(만2세 반의 학기말 시점) 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자료 수집은 아이들의 숨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의 참여관찰과 비형식적인 면담, 사진보며 이야기 나누기, 그림 그리기를 활용한 면담, 어린이집 소개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3세 아이들에게 숨는 장소는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장소, 상상과 기억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장소, 또래 혹은 교사와의 친밀감을 높여주는 장소, 교사가 부과하는 규칙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장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만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는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행동적 표현이 나타나는 곳이며, 그들만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