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연구: A지역의 S대학을 중심으로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Assessment Tool for the Collegiate Core Competency: Focusing on the Case of S University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Assessment Tool for the Collegiate Core Competency: Focusing on the Case of S University
Authors
신혜종유영의김미량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생 핵심역량; 핵심역량 진단도구; 진단도구 개발; core competency; collegiate core competency; assessment of competency; reliability and valid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6, pp 411 - 441
Pages
3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6
Start Page
411
End Page
4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52
DOI
10.22251/jlcci.2019.19.16.41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S대학의 교육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핵심역량 구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과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통하여 3개(나눔 실천, 창의 실무, 글로컬 소통)의 핵심 영역, 9개(사회 공감, 타인 공감, 자기 공감, 평생학습, 통섭, 창의적 문제해결, 글로벌, 지역사회,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역량, 180개의 예비 문항을 도출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대학 내 주요 위원회의 위원들을 대상으로 안면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9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였고, 그에 대해 S대학교 학생 5,158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타당화 검증을 진행하였다. 타당화 과정에서는 내적일치도로 신뢰도를, 상관관계분석과 t 검정으로 타당도를 검증하였는데, K-CESA 중 유사한 영역과 본 핵심역량 진단도구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준거 관련 타당도를, 대학생의 핵심역량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대학 내 프로그램 참여자를 비참여자들과 비교하여 변별타당도를 점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9개 핵심 영역, 89개 문항의 S 대학교 핵심역량 진단도구가 개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