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학습태도의 관계 - 자아탄력성을 통한 친구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association between bicultural attitude and learning attitude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friend support through ego resilience -
- Other Titles
- The association between bicultural attitude and learning attitude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 Focusing 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friend support through ego resilience -
- Authors
- 이래혁; 장혜림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 Keywords
- bicultural attitude; learning attitude; ego resilience; friend support; mediated moderation effect; MAPS.; 이중문화 수용태도; 학습태도; 자아탄력성; 친구지지; 매개된 조절효과;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 Citation
- 청소년시설환경, v.17, no.3, pp.103 - 114
- Journal Title
- 청소년시설환경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53
- ISSN
- 1738-0170
- Abstract
- - 연구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학습태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친구지지에 의해 조절되는가의 검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연구방법 및 범위: 이를 위해 다문화 청소년패널 원자료에서 선별된 외국인 어머니를 둔 1,281명의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Macro Process for SPSS를 활용하여 매개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결과: 주요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태도는 학습태도와 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학습태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친구지지는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학습태도의 관계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청소년의 친구지지는 이중문화 수용태도, 자아탄력성, 학습태도 사이의 매개 관계에서 매개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