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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길거리 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푸드네오포비아(Food Neophobia)의 조절 효과-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Street Food among Foreign Students in Korea : The Moderating Effect of Food Neophobia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Street Food among Foreign Students in Korea : The Moderating Effect of Food Neophobia
Authors
리사락차석빈
Issue Date
2019
Publisher
동북아관광학회
Keywords
지각된 위험; 구매 의도; 푸드네오포비아; 길거리 음식; 외국인 유학생; perceived risk; purchase intention; food neophobia; street food; foreign students
Citation
동북아관광연구, v.15, no.2, pp 67 - 88
Pages
22
Journal Title
동북아관광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161
ISSN
1738-8929
2671-6011
Abstract
본 연구는 방한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길거리 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푸드네오포비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길거리 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영향에서 위생적 위험과 사회·심리적 위험은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미쳤지만, 환경적 위험과 신체적 위험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이 높으면 한국 길거리 음식 구매 의도가 낮아지게 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길거리 음식의 지각된 위험과 구매 의도 사이에서 푸드네오포비아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길거리 음식 운영과 관련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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