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조직 관점에서 상사의 정치적 기술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의 이중 매개효과The Impact of Leader Political Skill on Unethical Pro Organizational Behavior: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Job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Leader Political Skill on Unethical Pro Organizational Behavior: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Job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Authors
- 이의연; 유성용; 이종민; 이준혁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Keywords
- Leader Political Skill; Job Engag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Unethical Pro Organizational Behavior; 상사의 정치적 기술; 직무열의; 조직몰입; 비윤리적 친-조직행동
- 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2, no.2, pp.55 - 70
- Journal 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55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183
- DOI
- 10.17961/jdmr.22.2.201904.55
- ISSN
- 2384-0137
- Abstract
- 본 연구는 리더의 정치적 기술이 직무열의, 조직몰입,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의 이중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 및 조직구성원에게서 수집된 563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정치적 기술은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열의는 리더의 정치적 기술과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의 관계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의 정치적 기술과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의 관계에서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은 이중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론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다시 한 번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인지, 정서, 태도, 행동과 같은 행동패턴을 확인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행동패턴이 사회교환이론에 의해 규명되어진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실제 경영현장에서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조직차원에서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 및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나아가 사회적 차원에서 모두가 인식할 수 있는 깨끗하고 공정한 조직 문화 및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18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