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년원학교 청소년의 무용동작치료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A Case Study on Dance Movement Therapy Experience Among Youths in Juvenile Training School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Dance Movement Therapy Experience Among Youths in Juvenile Training School
Authors
추언아남현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Keywords
Dance Movement Therapy; Juvenile Training School; Dance Therapy for Juvenile Delinquency; Case Study; 무용동작치료; 소년원학교; 청소년 무용동작치료; 질적 사례연구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15, no.1, pp.71 - 93
Journal Title
예술심리치료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25
ISSN
1975-759X
Abstract
본 연구는 소년원학교 청소년이 무용동작치료를 통해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이해하고 탐구하여, 무용동작치료의 치료적 변화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7년 5월부터 12월까지 총 15회기 동안 무용동작치료에 참여한 16~19세의 소년원학교 남자 청소년 다섯 명이다. 본 연구는 소년원학교 남자 청소년들의 무용동작치료 경험을 개방형 인터뷰와 반 구조화된 면접을 통해 두 차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월 30일부터 4월 16일이다. 수집된 면접 자료는 Stake(2000)의 질적 연구 분석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소년원학교 청소년의 무용동작치료 경험의 의미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18개의 하위범주와 7개의 범주가 도출되어 1) 그룹원간 편견, 2) 무용동작치료에 대한 인식부족, 3) 정서적 안정감, 4) 자기 인식의 확장, 5) 사회적 관계능력의 향상, 6) 자기통제력 생성, 7) 지금, 여기에서의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무용동작치료의 부정적 또는 긍정적인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년원학교 현장에서 무용동작치료 실행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제공되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Hyun Woo photo

Nam, Hyun Wo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