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청년노동자의 노동관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학습동기 매개효과 중심으로Structural Analysis of the Perspective on Work of Young Workers with High School Diplomas: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 Other Titles
- Structural Analysis of the Perspective on Work of Young Workers with High School Diplomas: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 Authors
- 송병국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한국직업교육학회
- Keywords
- 노동관; 청년노동자; 학습동기
- Citation
- 직업교육연구, v.37, no.3, pp.113 - 131
- Journal Title
- 직업교육연구
- Volume
- 37
- Number
- 3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922
- ISSN
- 1225-4762
- Abstract
- 이 연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청년노동자의 노동관에 영향을 준 진로발달시기의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고, 그 요인별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에 활용된 자료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패널데이터(panel data)이고, 구체적으로는 7차년도(2011)의 원자료에서 추출한 취업자 30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연구결과는 첫째, 청년노동자들의 노동관은 그들의 진로발달시기에 형성된 자아인식 관련 변인의 사회성자아, 가정환경 관련 변인의 부 학력, 그리고 학습동기인 외재적 학습동기와 내재적 학습동기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외재적 학습동기의 경우 향후 노동에 대해 동기와 가치 부여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발달시기의 자아인식 관련 변인과 가정환경 관련 변인은 학습동기를 매개로 청년노동자의 노동관에 인과관계를 갖고, 영향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따라서 진로발달시기에 형성된 학습동기는 청년노동자들의 노동관 형성에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92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