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분노유발상황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A Study on the Recognition Type of Anger Induced Situation in Youth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cognition Type of Anger Induced Situation in Youth
Authors
유동환김민김은미문세진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주관성연구학회
Keywords
청소년분노; 분노유발상황; Q 방법론; youth anger; anger-inducing situation recognition; Q-methodology
Citation
주관성 연구, no.43, pp.163 - 188
Journal Title
주관성 연구
Number
43
Start Page
163
End Page
1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388
ISSN
1229-331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 하고 각 유형들이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주관적 인식을 측정하였다. Q표본으로 50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P표본으로 충북과 충남지역 중⋅고등학생 총 30명을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분노유발상황에 대한 인식 유형은 총 4가지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의도된 분노유발상황 인식형’으로, 부정적의도를 가진 타인의 행동으로 인해 분노유발상황을 인식하는 유형이다. 반면, 제2유형은 ‘지각된 분노유발상황인식형’으로, 타인의 행동이 가진 의도와 무관하게 자신이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여 분노유발상황을 인식하는유형이다. 제3유형인 ‘자책으로 인한 분노유발상황 인식형’은 자기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로 인해 분노유발상황을 인식하는 유형이다. 제4유형은 ‘가치충돌에 의한 분노유발상황 인식형’이며, 이 유형은 자신이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기준과 상이한 행동을 분노유발상황으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국내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청소년의 분노유발상황 인식을 유형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photo

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