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 교과 수업의 다감각적 접근 적용 분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순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3:23:2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3:23:2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24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09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감각적 접근(mulltisensory approach)은 시각, 청각, 운동 감각,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지도 방법이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다감각적 접근의 적용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미술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 분석을 통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 학생의 교과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다감각적 접근은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 학습자 요소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다감각적 접근에서는 외부의 지각 대상, 외부감각과 내부감각이 이루어지는 몸 그리고 대상에 대한 다감각적 정보가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교과 요소에서는 각 교과가 강조하는 교과 요소와 해당 요소에 따른 교과 활동이 제시되고, 학습자 요소에서는 시각장애 학생의 감각적 특성, 장애정도, 지각 및 표현 방식 그리고 사전 감각 경험이 고려된다. 교육부(2018)의 시각장애 미술 지도서에 제시된 미술 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와 학습자 요소(감각적 특성, 장애정도)를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교과 수업에서도 다감각적 접근을 체계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 |
dc.title |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 교과 수업의 다감각적 접근 적용 분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alytic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sensory Approach in Art Subject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순희 | - |
dc.identifier.doi | 10.35154/kjvi.2018.34.4.14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34, no.4, pp.143 - 164 | - |
dc.relation.isPartOf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43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195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감각적 접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sensory approa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impair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subjec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