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 교과 수업의 다감각적 접근 적용 분석 연구Analytic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sensory Approach in Art Subject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Other Titles
- Analytic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sensory Approach in Art Subject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Authors
- 박순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Keywords
- 다감각적 접근; 미술 수업; 시각장애; 교과; multisensory approach; art education; visual impairment; school subject
- 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34, no.4, pp.143 - 164
- Journal Title
- 시각장애연구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09
- DOI
- 10.35154/kjvi.2018.34.4.143
- ISSN
- 1229-2486
- Abstract
- 다감각적 접근(mulltisensory approach)은 시각, 청각, 운동 감각,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지도 방법이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다감각적 접근의 적용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미술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 분석을 통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 학생의 교과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다감각적 접근은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 학습자 요소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다감각적 접근에서는 외부의 지각 대상, 외부감각과 내부감각이 이루어지는 몸 그리고 대상에 대한 다감각적 정보가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교과 요소에서는 각 교과가 강조하는 교과 요소와 해당 요소에 따른 교과 활동이 제시되고, 학습자 요소에서는 시각장애 학생의 감각적 특성, 장애정도, 지각 및 표현 방식 그리고 사전 감각 경험이 고려된다. 교육부(2018)의 시각장애 미술 지도서에 제시된 미술 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와 학습자 요소(감각적 특성, 장애정도)를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교과 수업에서도 다감각적 접근을 체계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