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 교과 수업의 다감각적 접근 적용 분석 연구Analytic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sensory Approach in Art Subject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Other Titles
Analytic Study on Application of Multisensory Approach in Art Subject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uthors
박순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eywords
다감각적 접근; 미술 수업; 시각장애; 교과; multisensory approach; art education; visual impairment; school subject
Citation
시각장애연구, v.34, no.4, pp.143 - 164
Journal Title
시각장애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143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09
DOI
10.35154/kjvi.2018.34.4.143
ISSN
1229-2486
Abstract
다감각적 접근(mulltisensory approach)은 시각, 청각, 운동 감각,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지도 방법이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수업에서 다감각적 접근의 적용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미술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 분석을 통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 학생의 교과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다감각적 접근은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 학습자 요소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다감각적 접근에서는 외부의 지각 대상, 외부감각과 내부감각이 이루어지는 몸 그리고 대상에 대한 다감각적 정보가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교과 요소에서는 각 교과가 강조하는 교과 요소와 해당 요소에 따른 교과 활동이 제시되고, 학습자 요소에서는 시각장애 학생의 감각적 특성, 장애정도, 지각 및 표현 방식 그리고 사전 감각 경험이 고려된다. 교육부(2018)의 시각장애 미술 지도서에 제시된 미술 교과의 제재 수업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감각적 접근 요소, 교과 요소와 학습자 요소(감각적 특성, 장애정도)를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교과 수업에서도 다감각적 접근을 체계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k, Sun hi photo

Bak, Sun h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