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과 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계성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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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성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3:23:54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3:23:5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2384-01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1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해외에서 주목 받고 있는 윤리적 리더십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을 뿐 아니라, 선행요인을 밝힌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더욱이 기존 연구들이 CSR 활동과 윤리적 리더십 간의 연결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이와 관련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통경로에서 파트너 간의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이하 CSR)을, 성과변수로 관계성과를 설정하고 실증하였다. 특히, 유통경로에서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많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유통경로에서의 ‘갑질 논란’ 등 강압적 리더십을 대체할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실무적 의미는 크다. 연구결과 파트너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지각은 윤리적 리더십 지각을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관계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 CSR의 역할과 조직 간 관계에서도 성과창출 가능성을 보여준다. 아울러 본 연구는 CSR과 윤리적 리더십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학계의 요구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CSR연구와 리더십의 연구범위를 조직 간의 관계로 확장했다는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 |
dc.title | 유통경로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과 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계성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tecedent and Consequence of Ethical Leadership in Channel Relationship: Focusing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Relational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성준 | - |
dc.identifier.doi | 10.17961/jdmr.21.3.20180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1, no.3, pp.5 - 13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67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업수행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선적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윤리적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 대 기업 간 거래(B2B) | - |
dc.subject.keywordAuthor | ethical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Practice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ilanthropic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al performa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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