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과 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계성과를 중심으로Antecedent and Consequence of Ethical Leadership in Channel Relationship: Focusing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Relational Performance
- Other Titles
- Antecedent and Consequence of Ethical Leadership in Channel Relationship: Focusing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Relational Performance
- Authors
- 홍성준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Keywords
- 사업수행 CSR; 자선적 CSR; 윤리적 리더십; 관계성과; 기업 대 기업 간 거래(B2B); ethical leadership; business Practice CSR; philanthropic CSR; relational performance
- 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1, no.3, pp.5 - 13
- Journal 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16
- DOI
- 10.17961/jdmr.21.3.201806.5
- ISSN
- 2384-0137
- Abstract
- 최근 해외에서 주목 받고 있는 윤리적 리더십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을 뿐 아니라, 선행요인을 밝힌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더욱이 기존 연구들이 CSR 활동과 윤리적 리더십 간의 연결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이와 관련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통경로에서 파트너 간의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이하 CSR)을, 성과변수로 관계성과를 설정하고 실증하였다. 특히, 유통경로에서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많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유통경로에서의 ‘갑질 논란’ 등 강압적 리더십을 대체할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실무적 의미는 크다.
연구결과 파트너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지각은 윤리적 리더십 지각을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관계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윤리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 CSR의 역할과 조직 간 관계에서도 성과창출 가능성을 보여준다. 아울러 본 연구는 CSR과 윤리적 리더십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학계의 요구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CSR연구와 리더십의 연구범위를 조직 간의 관계로 확장했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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