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간 거래에서 파트너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각위험에 미치는 영향과 결과The Effects of Partne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erceived Risk in Inter-firm Transactions and Its Consequenc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rtne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erceived Risk in Inter-firm Transactions and Its Consequence
- Authors
- 홍성준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각위험; 성과위험; 관계위험; 관계지속기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erceived risk; performance risk; relational risk; expectation of relationship continuity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6, no.3, pp.31 - 39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6
- Number
- 3
- Start Page
- 31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42
- DOI
- 10.36345/kacst.2018.36.3.004
- ISSN
- 1226-6132
- Abstract
- 기존 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이하 CSR)의 긍정적 역할에 대해서 집중해 왔다면, 본 연구는 기업 간 거래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지각위험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교환관계에서 부정적 요소를 감소시키는 CSR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사업수행(business practices) CSR과 자선적(philanthropic) CSR의 2가지 차원이 기업 간 거래에서 지각위험으로 제시된 성과위험과 관계위험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로 관계지속에 대한 기대를 유도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파트너의 CSR활동에 대한 지각은 거래에서의 지각위험을 감소시키고, 궁극적으로 관계에 대한 지속기대를 유도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정적 요소를 감소시키는 CSR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여, 이 역할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소비자 분야에서 연구되어 오던 지각위험을 기업 간 거래로 확장시켜 정의하고, 기업 간 거래 맥락에서는 개념적으로만 제시되었던 지각위험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각위험의 원인변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결과변수로 기업 간 거래에서 사용되어 오던 관계지속에 대한 기대를 제시하여 지각위험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대했다는 공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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