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게임기업의 중부유럽 시장 진출전략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를 중심으로-Market Entry Strategies for Korean Game Contents in Central Europe: Focused on Germany, Austria and Switzerland

Other Titles
Market Entry Strategies for Korean Game Contents in Central Europe: Focused on Germany, Austria and Switzerland
Authors
천영준곽규태
Issue Date
2018
Publisher
글로벌 문화콘텐츠학회
Keywords
Games in Central Europe; Gaming Industry; Game Content; Entry Strategy; Global Market Entry; 중부유럽; 게임산업; 게임 수출; 진입 전략; 해외시장 진출
Cit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no.33, pp 181 - 201
Pages
21
Journal Title
글로벌문화콘텐츠
Number
33
Start Page
181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78
ISSN
2005-6176
2765-5660
Abstract
중부유럽 게임시장은 서구 게임시장의 교두보로 문화콘텐츠 향수도가 높고 해외 콘텐츠 수용에서 적극적이다. 이 때문에 게임콘텐츠의 해외 수출을 도모하는 각국의 주요 게임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중부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편 해당 시장에 관한 정확한 정보나 학술적 접근은 현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게임기업들이 중부유럽 게임시장을 공략하는 데 필요한 현지시장의 산업구조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진입 시 고려할 전략적 요인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 중부유럽 시장 전문가 및 현지산업 종사자 64명을 대상으로 한국 게임의 경쟁력 평가 및 차별화 방안을 표적집단면접법과 심층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진단하였다. 분석결과 한국 게임은 기술성, 디자인적 완결성, 시스템 제원 등 기능적 측면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었으나, 스토리텔링과 퀘스트 경험, 과금 체계의 적정성, 제휴 전략 등 현지화 측면에서는 여전히 개선점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Industr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Kyu Tae photo

Kwak, Kyu Tae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Industr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