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 간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and teaching flow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and teaching flow of early childhood teachers
- Authors
- 강민정; 곽정인; 유희정; 차영숙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Burnout; Teaching Flow; 유아교사; 심리적 소진; 교수몰입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1, pp.29 - 53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8
- Number
- 1
- Start Page
- 29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764
- DOI
- 10.18023/kjece.2018.38.1.002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의 수준을 살펴보고 이들의 차이와 심리적 소진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D시와 B시, J도, K도에 위치한 유아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량, 공변량 분석,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은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수준은 연령과 경력에 따라 교수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소진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볼 때, 무능감만 교수몰입에 부적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심리적 소진 해소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76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