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 물체를 위한 GPU 기반 병렬 충돌 감지GPU-Based Parallel Collision Detection for Deformable Objects
- Other Titles
- GPU-Based Parallel Collision Detection for Deformable Objects
- Authors
- 성낙준; 김민상; 홍민; 최유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Keywords
- GPU; 병렬 프로세싱; 충돌 감지; 변형 물체; GPU; Parallel Processing; Collision Detection; Deformable Objects
- 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7, no.1, pp.25 - 32
- Journal 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25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792
- DOI
- 10.3745/KTSDE.2018.7.1.25
- ISSN
- 2287-5905
- Abstract
-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은 강체 시뮬레이션에 비해 많은 연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충돌 검사 방법을 필요하다. 그러나 CPU 기반의 충돌 검사 알고리즘을 그대로 GPU 환경에 적용할 경우 GPU의 성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GPU 환경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형 물체 표현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위한 GPU 기반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AABB-옥트리 구조를 이용한 GPU 기반의 컬링 알고리즘을 통해 충돌 감지 비용을 줄이는 병렬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삼각형 쌍의 충돌을 병렬로 검사하는 기존 방법과의 비교실험을 통하여 제안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서 평균 약 24%의 성능 개선을 보였다. 따라서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서 변형 물체에 대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성능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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