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직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도 분석 -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Needs about In-Service Trainning

Other Titles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Needs about In-Service Trainning
Authors
유영의이진희김종훈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Kindergarten teacher; In-service education; Borich needs assessment model; 유치원 교사; 현직교육; 보리치 요구도 분석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7, no.6, pp.165 - 18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6
Start Page
165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7940
DOI
10.18023/kjece.2017.37.6.008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현직교육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현직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사 306명을 대상으로 하여 현직교육에 대한 질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리치(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직교육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사들의 현직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교육방향과 관련해서는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프로그램 구성’,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확장을 도모하는 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고 교육목적과 관련하여서는 ‘교사자신의 심신건강과 인성함양 도모’,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 도모’, ‘유아의 발달특성, 흥미와 요구, 개인차에 대한 이해 도모’, ‘학급의 효율적 운영 도모'의 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내용과 관련하여서는 ‘교사의 심신건강 혹은 인성함양과 관련된 내용’, ‘유아의 행동지도’, ‘효율적인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기술’, ‘유아생활지도 방법 및 실제’,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과영역별 전문지식 및 지도방법’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방법과 관련하여서는 ‘견학 및 참관’, ‘토론’, ‘사례발표’, ‘실습을 겸한 워크숍’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평가방법과 관련하여서는 ‘발표 및 토론을 통한 평가’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현직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