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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 감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를 중심으로The Study on the Mechanism of Donation Emotion: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Expectations for Donee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Mechanism of Donation Emotion: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Expectations for Donee
Authors
박종철홍성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기부감정; 자기중심적 감정; 타인중심적 감정;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 기부의도; donation emotion; self-focused emotion; other-focused emotion; effectiveness expectations for donee; donation intention
Citation
상품학연구, v.35, no.6, pp.41 - 46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5
Number
6
Start Page
41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7978
DOI
10.36345/kacst.2017.35.6.005
ISSN
1226-6132
Abstract
기존 연구들은 단순히 수혜자의 표정으로 유발된 감정이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행복감과 기쁨으로 유발된 자기중심적 감정과 동정심과 공감, 슬픔으로 유발된 타인중심적 감정이 기부자들로 하여금 수혜자의 상황이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수혜자의 효과성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여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먼저, 자기중심적 감정과 타인중심적 감정은 기존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중심적 감정과 타인중심적 감정은 수혜자의 효과성에 대한 기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 새롭게 밝혀낸 나타난 흥미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이중 경로 효과 고찰). 끝으로 감정으로 유발된 수혜자의 효과성 기대는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비영리단체들이 향후 기부전략을 구사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적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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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ung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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