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 영유아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및 연구방법 고찰A Review of Literature on Trends and Methodsof Domestic Studies about Teachers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Other Titles
A Review of Literature on Trends and Methodsof Domestic Studies about Teachers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김진호차재경
Issue Date
2017
Publisher
특수교육연구소
Keywords
장애 영유아; 교사; 연구동향; 연구방법;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eachers; Research Trends; Methods
Citation
특수교육, v.16, no.4, pp 187 - 211
Pages
25
Journal Title
특수교육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87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16
DOI
10.18541/ser.2017.11.16.4.187
ISSN
1598-7043
2713-6930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 영유아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 최근의 국내 연구 동향과 연구방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장애 영유아 교사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최근 10년 동안 국내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총 122편의 장애 영유아 교사 관련 논문을 조사하여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은 먼저 전반적 연구동향으로 5가지의 분석요인(연도별 학술지 게재 현황, 연도별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지역)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어서 연구 유형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조사연구와 질적연구는 2가지 분석요인(연구방법, 연구주제)으로 분석하였으며, 실험연구는 7개의 구체적인 분석요인(연구대상, 연구설계, 연구장소, 독립변인, 종속변인, 측정방법, 측정도구)에 따라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최근의 장애 영유아 관련 연구들은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분야 학술지에서 발표되었다. 둘째, 연구주제는 통합교육/보육, 직무만족도, 협력교수,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로 이루어진 연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은 조사연구와 질적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넷째, 연구대상은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 많이 편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장애 영유아 교사를 위한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