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창출하는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준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5:44:0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5:44: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2384-01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56 | - |
dc.description.abstract | 그동안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을 창출할 수 있음에도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부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동안 기존 연구들은 주로 소비자 태도형성 관점에서 신뢰, 평판, 동일시, 고객충성도와 같은 변수들을 CSR활동의 성과 창출과정의 요소로 제시하였다. ‘CSR활동-혁신’ 간의 관계를 밝힌 일부 연구도 주로 환경적 CSR의 범주에서 이들 두 변수간의 직접적인 관계만을 다루었을 뿐,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두 가지 경로, 즉 CSR활동이 지식기반의 관점에서 지식공유를 유도하고, 관계적 관점에서 공정성에 대한 파트너의 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의 비즈니스실행 CSR활동은 지식공유과 공정성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활동에 대한 연구를 전략적 관점으로 확장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그 동안 혁신 창출의 핵심변수였던 지식공유와 교환관계에서 협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 변수에 대한 CSR활동의 영향력을 밝혔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 시사 하는바가 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 |
dc.title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창출하는가? | - |
dc.title.alternative | How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Lead to Firm's Innovativeness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성준 | - |
dc.identifier.doi | 10.17961/jdmr.20.5.201710.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0, no.5, pp.71 - 79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8292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Sha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Fair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Practices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ilanthropic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공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정성 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혁신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혁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즈니스실행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선적 CS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