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창출하는가?How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Lead to Firm's Innovativeness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 Other Titles
- How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Lead to Firm's Innovativeness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 Authors
- 홍성준; 박종철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Keywords
- CSR; Knowledge Sharing; Perceived Fairness; Corporate Innovation; Business Practices CSR; Philanthropic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지식공유; 공정성 지각; 기업의 혁신성; 혁신; 비즈니스실행 CSR; 자선적 CSR
- 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0, no.5, pp.71 - 79
- Journal 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5
- Start Page
- 71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56
- DOI
- 10.17961/jdmr.20.5.201710.71
- ISSN
- 2384-0137
- Abstract
- 그동안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을 창출할 수 있음에도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부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동안 기존 연구들은 주로 소비자 태도형성 관점에서 신뢰, 평판, 동일시, 고객충성도와 같은 변수들을 CSR활동의 성과 창출과정의 요소로 제시하였다. ‘CSR활동-혁신’ 간의 관계를 밝힌 일부 연구도 주로 환경적 CSR의 범주에서 이들 두 변수간의 직접적인 관계만을 다루었을 뿐,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두 가지 경로, 즉 CSR활동이 지식기반의 관점에서 지식공유를 유도하고, 관계적 관점에서 공정성에 대한 파트너의 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의 비즈니스실행 CSR활동은 지식공유과 공정성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활동에 대한 연구를 전략적 관점으로 확장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그 동안 혁신 창출의 핵심변수였던 지식공유와 교환관계에서 협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 변수에 대한 CSR활동의 영향력을 밝혔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 시사 하는바가 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5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