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어떻게 기업의 혁신성을창출하는가?How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Lead to Firm's Innovativeness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Other Titles
How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Lead to Firm's Innovativeness in Business to Business Transaction?
Authors
홍성준박종철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CSR; Knowledge Sharing; Perceived Fairness; Corporate Innovation; Business Practices CSR; Philanthropic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지식공유; 공정성 지각; 기업의 혁신성; 혁신; 비즈니스실행 CSR; 자선적 CSR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20, no.5, pp.71 - 79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71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56
DOI
10.17961/jdmr.20.5.201710.71
ISSN
2384-0137
Abstract
그동안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을 창출할 수 있음에도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부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동안 기존 연구들은 주로 소비자 태도형성 관점에서 신뢰, 평판, 동일시, 고객충성도와 같은 변수들을 CSR활동의 성과 창출과정의 요소로 제시하였다. ‘CSR활동-혁신’ 간의 관계를 밝힌 일부 연구도 주로 환경적 CSR의 범주에서 이들 두 변수간의 직접적인 관계만을 다루었을 뿐,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두 가지 경로, 즉 CSR활동이 지식기반의 관점에서 지식공유를 유도하고, 관계적 관점에서 공정성에 대한 파트너의 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파트너의 비즈니스실행 CSR활동은 지식공유과 공정성지각을 개선시켜 기업의 혁신성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활동에 대한 연구를 전략적 관점으로 확장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CSR활동이 혁신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그 동안 혁신 창출의 핵심변수였던 지식공유와 교환관계에서 협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정성 변수에 대한 CSR활동의 영향력을 밝혔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 시사 하는바가 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ung Jun photo

Hong, Sung Ju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