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복 70년을 통해본 수업의 변화Instructional Changes During 70 years After Liberation

Other Titles
Instructional Changes During 70 years After Liberation
Authors
변호승조형정임걸
Issue Date
2017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instructional change; 70 years after liberation; instructional methods; elementary and secondary classrooms; chronological literature review; 광복 70년; 교육 70년; 수업방법; 초・중등학교; 수업변화; 연대기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3, no.3, pp.61 - 86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61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18
DOI
10.29318/KER.23.3.3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광복이후 70년 동안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에서 일어난 수업의 변화가 어 떠했는지를 문헌중심의 연대기적 기술 방식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945년부터 2015년까지의 대표적 교육사 문헌을 중심으로 큰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교육신 문,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수업의 주요 변화, 요인, 시기를 추출하였다. 초 중등학교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경제발전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교육개선에 따른 새로운 영역에 대한 관심, 선진국 교수학습이론의 전래, 인터넷 등 테크놀로지의 발달 등의 영향에 따라 나타난 수업의 변화를 문헌분석을 통하여 연대기적으로 기술하였다. 그 결과 최 종‘진보주의 교육 도입기’, ‘행동주의 적용기’, ‘수업방법의 질적 변화기’, ‘구성주의 영향기’, ‘자율화와 다양화 시기’의 5기로 명명하였다. 우리나라 교실 수업변화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루어졌다. 첫째, 주로 정부주도로 이루어졌는데,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육정책은 수 업방법의 개선 노력으로 이어졌다. 둘째, 선진국의 교육방법이론이 국내에 소개되어 학교 현 장에 전파되었다. 셋째, 민간연구단체와 자생적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의 확산의 구심 점이 되었다. 넷째, 테크놀로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에 기반한 교육의 혁신을 꾀하는 시 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