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년을 통해본 수업의 변화Instructional Changes During 70 years After Liberation
- Other Titles
- Instructional Changes During 70 years After Liberation
- Authors
- 변호승; 조형정; 임걸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instructional change; 70 years after liberation; instructional methods; elementary and secondary classrooms; chronological literature review; 광복 70년; 교육 70년; 수업방법; 초・중등학교; 수업변화; 연대기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3, pp.61 - 86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61
- End Page
- 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18
- DOI
- 10.29318/KER.23.3.3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광복이후 70년 동안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에서 일어난 수업의 변화가 어 떠했는지를 문헌중심의 연대기적 기술 방식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945년부터 2015년까지의 대표적 교육사 문헌을 중심으로 큰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교육신 문,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수업의 주요 변화, 요인, 시기를 추출하였다. 초 중등학교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경제발전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교육개선에 따른 새로운 영역에 대한 관심, 선진국 교수학습이론의 전래, 인터넷 등 테크놀로지의 발달 등의 영향에 따라 나타난 수업의 변화를 문헌분석을 통하여 연대기적으로 기술하였다. 그 결과 최 종‘진보주의 교육 도입기’, ‘행동주의 적용기’, ‘수업방법의 질적 변화기’, ‘구성주의 영향기’, ‘자율화와 다양화 시기’의 5기로 명명하였다. 우리나라 교실 수업변화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루어졌다. 첫째, 주로 정부주도로 이루어졌는데,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육정책은 수 업방법의 개선 노력으로 이어졌다. 둘째, 선진국의 교육방법이론이 국내에 소개되어 학교 현 장에 전파되었다. 셋째, 민간연구단체와 자생적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의 확산의 구심 점이 되었다. 넷째, 테크놀로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에 기반한 교육의 혁신을 꾀하는 시 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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