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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의 행복 및 셀프리더십이 교직지향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the Happiness and Self-leadership on Child Care Teacher's Intent to Stay in the Field

Other Titles
Influence of the Happiness and Self-leadership on Child Care Teacher's Intent to Stay in the Field
Authors
고영미김성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child care teacher; intent to stay in the field; self-leadership; happiness; 어린이집 교사; 교직지향; 셀프리더십; 행복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1, no.4, pp.59 - 77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4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 및 셀프리더십이 교직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대상인 어린이집 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행복, 셀프리더십, 교직지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에 행복 및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성에는 행복의 하위요인인 성취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이유 중 ‘유아들과 생활하는 즐거움’, ‘끊임없는 도전 및 성취감’, ‘합당한 보수 및 근무환경’ 또한 행복의 하위요인인 성취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며, ‘가르치는 일의 의미’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보상 전략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한편, ‘안정성 및 익숙함’은 행복의 하위요인인 가족관계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나, 그 영향력이 매우 낮았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가 교직에 지속적으로 머무르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자신의 일을 수행하면서 성취를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풍토 조성이 우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와 함께 교사에게 셀프리더십의 자연적 보상 전략을 함양하고 발휘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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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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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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