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에 관한 최근 연구의 고찰과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협동학습 모형 제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경 |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표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6:23:44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6:23:44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738-2173 | - |
dc.identifier.issn | 2713-732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8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차이를 설명하고 주로 대학 영어 읽기 교육에서 협동학습에 관해 광범위하게 진행된 최근 연구를 정서적 영역, 동기영역, 학습 분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기한 세 영역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독해력이 향상되었는데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결과 나타난 우호적인 학습 분위기가 학습자의 정서와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영어 독해력이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를 내재한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실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협동학습이 영어 독해 교육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활용에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 - |
dc.format.extent | 3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학연구소 | - |
dc.title | 협동학습에 관한 최근 연구의 고찰과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협동학습 모형 제안 | - |
dc.title.alternative | Recent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n Suggestion of Cooperative Learning Model for English Reading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6, no.2, pp 163 - 196 | - |
dc.citation.title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63 | - |
dc.citation.endPage | 19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402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fective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reading clas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동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적 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기 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 독해/읽기 수업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