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에 관한 최근 연구의 고찰과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협동학습 모형 제안Recent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n Suggestion of Cooperative Learning Model for English Reading Education
- Other Titles
- Recent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and an Suggestion of Cooperative Learning Model for English Reading Education
- Authors
- 이영경; 박기표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인문학연구소
- Keywords
- cooperative learning; affective factors; motivation; English reading classes; 협동학습; 정서적 영역; 동기 영역; 영어 독해/읽기 수업
- Citation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6, no.2, pp 163 - 196
- Pages
- 34
- Journal Title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Volume
- 36
- Number
- 2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81
- ISSN
- 1738-2173
2713-7325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차이를 설명하고 주로 대학 영어 읽기 교육에서 협동학습에 관해 광범위하게 진행된 최근 연구를 정서적 영역, 동기영역, 학습 분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상기한 세 영역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독해력이 향상되었는데 구체적으로 협동학습 결과 나타난 우호적인 학습 분위기가 학습자의 정서와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영어 독해력이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를 내재한 협동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실제 영어 독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협동학습이 영어 독해 교육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활용에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