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설보호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질적 연구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 o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Experience through Music Therapy

Other Titles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 o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Experience through Music Therapy
Authors
최주희남현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Keywords
Music Therapy;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 음악치료; 시설보호 청소년; 현상학적 질적 연구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13, no.2, pp.181 - 202
Journal Title
예술심리치료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81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207
ISSN
1975-759X
Abstract
본 연구는 시설보호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12세∼15세의 남자 청소년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알아내기 위하여 Giorgi의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에 따라 인터뷰와 분석이 이루어졌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은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접을 분석한 결과, 15개의 하위구조와 5개의 주제, 3개의 본질특성으로 범주화 되었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에서 나타난 주제는 ‘음악치료가 뭐지?’, ‘자유롭고 편안해요.’, ‘마음이 안 좋았어요.’, ‘시설생활이 가끔 힘들어요.’, ‘음악치료가 좋아요.’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제들이 범주화 된 본질특성은 ‘생소했던 음악치료’, ‘발생된 정서적 경험’, ‘시설의 엄격한 규율화에 대한 도피’로 나타났다. 도출된 주제들을 구조적으로 통합하여 시설보호 청소년들의 음악치료 경험의 의미를 진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음악치료를 통하여 시설보호 청소년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논의와 한계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Hyun Woo photo

Nam, Hyun Wo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