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속성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대칭 및 비대칭 분석 -스타벅스와 이디야 비교 분석-Symmetric and Asymmetric Influences on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Coffee Shops as Related to Overall Customer Satisfaction: The Case of Starbucks and Ediya

Other Titles
Symmetric and Asymmetric Influences on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Coffee Shops as Related to Overall Customer Satisfaction: The Case of Starbucks and Ediya
Authors
김홍빈차석빈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Three-factor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Brand coffee shops; 세 요인 고객만족 모델; 서비스품질; 브랜드 커피전문점
Citation
관광학연구, v.41, no.4, pp 95 - 113
Pages
19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1
Number
4
Start Page
9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272
DOI
10.17086/JTS.2017.41.4.95.113
ISSN
1226-0533
2713-6388
Abstract
고객만족을 창출하는 주요 서비스품질 속성을 찾아내는 것은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는 스타벅스와 이디야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만족과 전반적 만족 간 대칭적 및 비대칭적 관계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4개의 서비스품질 속성은 6개 서비스 요인(직원서비스, 매장 시설, 부대 서비스, 브랜드, 멘, 커피 품질)으로 도출되었다. 두 브랜드 간 대칭적 비교 분석에서는 유의한 모든 요인들이 전반적인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세 요인 고객만족 모델을 활용한 두 브랜드 간 비대칭적 비교 분석에서는 서비스품질 속성들이 서로 다르게 분류되었다. 스타벅스의 경우 직원서비스와 매장시설은 실행요인, 부대서비스, 브랜드, 메뉴, 커피품질은 기본요인으로 각각 구분되었고, 이디야의 경우 메뉴는 실행요인, 매장시설은 감동요인, 부대서비스와 브랜드는 기본 요인으로 각각 구분되었다.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속성과 전반적 만족 간 전통적인 대칭적 접근방식과 세 요인 고객만족 모델을 이용한 비대칭적 접근방식의 차이점과 분석결과에 따른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k bin photo

Cha, Suk bi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