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요인과 가정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School and Family Factors to the Adolescents’ Academic Self-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School and Family Factors to the Adolescents’ Academic Self-Efficacy
Authors
홍순도이혜정심정은송병국김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업적 자기효능감; 학교급; 가구소득; academic self-efficacy; grade level; household income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3, no.10, pp 127 - 154
Pages
28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3
Number
10
Start Page
127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17
DOI
10.21509/KJYS.2016.10.23.10.127
ISSN
1229-6988
2733-9289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요인과 가정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성 그리고 가구소득을 중심으로 동일대상의 중, 고등학교 두 시기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의 1차(2005년), 2차(2006년), 5차(2009년) 자료를 활용하여 총 2,845명의 데이터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결과, 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 시기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감소하였고 중학교에는 아버지의 학력과 교사의 성취압력이, 고등학교에는 어머니의 학력과 학업지원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여자 청소년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업에 대한 가정요인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남자의 경우 학교요인이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기에 상관없이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게 나타났으며, 중학교보다 고등학교에는 소득이 높을수록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양해졌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진 중고교별, 성 및 가구소득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에 더하여 발달단계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성, 가구소득별로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검증하여 선행 연구들의 성과를 심화시켰다는 데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Byeong kug photo

Song, Byeong kug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