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개인내적변인과 셀프리더십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dividual inner variables and self-leadership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dividual inner variables and self-leadership
Authors
고영미서윤희김종훈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셀프리더십; 기본심리욕구; 내적통제소재; 학업적 자기효능감; self-leadership; basic psychological needs; internal locus of control; academic self-efficacy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1, no.5, pp.337 - 353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337
End Page
3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27
DOI
10.20437/KOAECE21-5-14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개인내적변인인 기본심리욕구, 내적통제소재,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의 적합성과 변인 간의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제주 지역에 소재한 예비유아교사 586명이었다.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전체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설정된 연구모형의 구조와 경로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예비유아교사의 기본심리욕구가 내적통제소재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거쳐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의 구조방정식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내적변인별 셀프리더십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면 기본심리욕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내적통제소재를 매개로 셀프리더십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개인이 가진 개인내적변인을 어떻게 고려하여 구체적인 전략과 내용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