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학활동에 대한 연구: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중심으로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bout Good Math Activitie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ractice

Other Titles
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bout Good Math Activitie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ractice
Authors
강민정곽정인유희정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Good Math Activity; Importance; Practice; 좋은 수학활동; 중요도; 실행도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7, no.3, pp.367 - 389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367
End Page
3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55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좋은 수학활동의 특징에 대해 유아교사가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수준과 실행하고 있는 수준을 비교⋅분석하고, 교육현장에서 좋은 수학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과 장기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학활동의 중요도와 실행도는 네 가지 영역 모두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좋은 수학활동의 항목에서 우선 지원 되어야 할 영역에는 교수학습방법 영역 1개, 교육환경 영역 1개, 평가 영역 2개로, 특히 평가 영역의 2개 항목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장기적으로 개선이 요구되는 영역에는 교육내용 영역 4개, 교수학습방법 영역 2개, 교육평가 영역 4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에서의 좋은 수학활동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현장에서의 보다 좋은 수학활동을 실천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