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국가교육정책 고찰과 진로교육 개선방향 탐색An Exploratory Study on National Education Laws and Plans and Career Education Improvement Direction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National Education Laws and Plans and Career Education Improvement Direction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uthors
김진호
Issue Date
2016
Publisher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eywords
진로교육; 지적 및 발달장애; 진로교육정책; career educati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career education policies
Citation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55, no.2, pp 25 - 48
Pages
24
Journal Title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olume
55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40
DOI
10.15870/jsers.2016.06.55.2.25
ISSN
1738-7205
Abstract
본 연구는 진로교육이 최근에 국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적절한 진로교육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로교육과 관련된 국가교육정책을 고찰하고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 개선방향을 탐색하여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로교육과 관련된 국가 교육정책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최근에 제시된 진로교육법,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고찰하였으며, 진로교육 관점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도 살펴 보았다. 둘째 부분은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진로와 직업 및 전환교육의 관계 정립, 진로발달단계에 따른 진로교육, 국가교육정책에 따른 진로교육의 관점에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장애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맞는 진로교육 체계와 내용 및 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