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 드라마의 선택 요인과 소비 집중에 관한 연구Web Drama Selection and User Concentration

Other Titles
Web Drama Selection and User Concentration
Authors
정윤경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방송공사
Keywords
Web drama; webisode; longtail; drama audience; views; concentration; 웹 드라마; 롱테일; 드라마 시청; 조회수; 이용 집중
Citation
방송문화연구, v.28, no.1, pp 53 - 85
Pages
33
Journal Title
방송문화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53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50
DOI
10.22854/sbc.2016.28.1.53
ISSN
1739-1830
2713-3516
Abstract
웹 드라마는 생산의 개방성과 소비의 공유를 통해 기존 드라마의 쏠림과 소비 집중을 완화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웹 드라마의 제작, 형식, 평가에 따른 이용자 선택의 차이, 소비 집중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용량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국내 웹 드라마 100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남성 아이돌과 여성 유명인이 등장하는 웹 드라마의 조회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작사, 배급 방식에 따라 조회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평가에 따라서도 조회수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 조회수를 통해 살펴본 웹 드라마의 이용 집중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드라마의 이용이 기존 드라마의 관습을 추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인기 상위의 웹 드라마와 하위 웹 드라마의 조회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의 온라인 게재를 통해 인기 웹 드라마의 집중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Yoon Kyung photo

Chung, Yoon Kyung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