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드라마의 선택 요인과 소비 집중에 관한 연구Web Drama Selection and User Concentration
- Other Titles
- Web Drama Selection and User Concentration
- Authors
- 정윤경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방송공사
- Keywords
- Web drama; webisode; longtail; drama audience; views; concentration; 웹 드라마; 롱테일; 드라마 시청; 조회수; 이용 집중
- Citation
- 방송문화연구, v.28, no.1, pp 53 - 85
- Pages
- 33
- Journal Title
- 방송문화연구
- Volume
- 28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50
- DOI
- 10.22854/sbc.2016.28.1.53
- ISSN
- 1739-1830
2713-3516
- Abstract
- 웹 드라마는 생산의 개방성과 소비의 공유를 통해 기존 드라마의 쏠림과 소비 집중을 완화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웹 드라마의 제작, 형식, 평가에 따른 이용자 선택의 차이, 소비 집중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용량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국내 웹 드라마 100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남성 아이돌과 여성 유명인이 등장하는 웹 드라마의 조회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작사, 배급 방식에 따라 조회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평가에 따라서도 조회수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 조회수를 통해 살펴본 웹 드라마의 이용 집중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드라마의 이용이 기존 드라마의 관습을 추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인기 상위의 웹 드라마와 하위 웹 드라마의 조회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의 온라인 게재를 통해 인기 웹 드라마의 집중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5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