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박은혜-
dc.date.accessioned2021-08-11T18:44:44Z-
dc.date.available2021-08-11T18:44:44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issn2713-631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290명의 유치원 교사가 요구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방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하였고, 학력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기관유형에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공립의 유치원 교사가 사립의 유치원 교사보다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교사역량의 내용을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더 많이 요구하고 있었고 공립유치원 교사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에 있어서는 대부분의교사들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으며, 교육 시기의 적절성에서는 학기 중 평일 오후 혹은 저녁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방학 중으로 나타났다.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강의, 워크샵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육기간으로는 단기 집중교육의 경우는 2-3일이 가장 많았고 장기 지속교육의 경우는 4-5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활동 구성 유형에 있어서는 이론과 실제가 균형있게 구성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명 이하의 집단에서 교육받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Demands and Cognition for Developing a Program to Enhance The Competency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3, no.2, pp 409 - 432-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09-
dc.citation.endPage432-
dc.identifier.kciidART00210923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지속가능발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치원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실천적 역량-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Kindergarten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ractical Competenc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