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Demands and Cognition for Developing a Program to Enhance The Competency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Demands and Cognition for Developing a Program to Enhance The Competency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Authors
- 김은정; 유영의; 박은혜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지속가능발전교육; 유치원 교사; 실천적 역량;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Kindergarten Teacher; Practical Competency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3, no.2, pp 409 - 432
- Pages
- 24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409
- End Page
- 4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94
- ISSN
- 1229-3083
2713-631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290명의 유치원 교사가 요구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방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하였고, 학력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기관유형에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공립의 유치원 교사가 사립의 유치원 교사보다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교사역량의 내용을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더 많이 요구하고 있었고 공립유치원 교사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에 있어서는 대부분의교사들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하였으며, 교육 시기의 적절성에서는 학기 중 평일 오후 혹은 저녁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방학 중으로 나타났다.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강의, 워크샵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육기간으로는 단기 집중교육의 경우는 2-3일이 가장 많았고 장기 지속교육의 경우는 4-5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활동 구성 유형에 있어서는 이론과 실제가 균형있게 구성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명 이하의 집단에서 교육받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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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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