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tress in Child Care Center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tress in Child Care Center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강혜숙김진호
Issue Date
2016
Publisher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eywords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lf-efficacy; job stress; survey;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 자아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사연구
Citation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55, no.1, pp 131 - 153
Pages
23
Journal Title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olume
55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852
DOI
10.15870/jsers.2016.03.55.1.131
ISSN
1738-720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자아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를 조사ㆍ분석하여 향후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전, 충남, 충북, 강원 지역의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 1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자료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기술 통계, 독립표본 t-test(검증)와 ANOVA(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연구 대상들의 자아효능감은 ‘보통’ 수준보다 높았다. 그리고 연구 변인별로 살펴보면 연령, 학력, 결혼 여부, 보조교사 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책, 교육경력, 학급당 유아 수, 장애 정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연구 대상들의 직무스트레스는 ‘보통’ 수준보다 약간 낮았다. 그리고 연구 변인별로 살펴보면 연령, 교육경력, 학급당 유아 수, 장애 정도, 보조교사 여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책, 학력, 결혼 여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약 2/3 이상이 잠이나 휴식을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들의 자아효능감 증진과 직무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