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문가들은 방송광고 판매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What do Experts Think about the Broadcasting Advertising Sales System?

Other Titles
What do Experts Think about the Broadcasting Advertising Sales System?
Authors
한은경[한은경]이희복[이희복]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roadcasting advertising • Broadcasting advertising sales system • Combined sales system • Broadcasting advertising sales agency law • Delphi survey • Survey; 방송광고 • 방송광고 판매 제도 • 결합판매 제도 • 방송 광고 판매 제도 대행 법률 • 델파이 조사 • 설문 조사
Citation
광고연구, no.121, pp.151 - 18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1
Start Page
151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4307
ISSN
1227-818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방송광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문헌 연구로 연구문제를 도출하였고 연구 방법으로 방송광고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n =17)와 설문 조사(n = 81)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 분석하였다. 주요 과제로는 방송광고 판매 제도, 결합판매 제도, 방송광고 판매 영역의 문제점과 이의 개선 방안을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첫째,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이용자의 이용 행태를 반영한 방송광고 판매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지상파 방송의 결합판매 의무 완화와크로스미디어렙으로의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야 한다. 셋째, 기존 미디어와 방송광고의 상생을 위한 전략적인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방송광고가 매력적인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스마트 방송광고 전략의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본 연구는 방송광고 판매제도 관련 연구로 학술적 의의를 갖는 것은 물론, 방송광고 판매 제도의 중장기적인 체계 마련을 위한 실무와 정책의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EUN KYOUNG photo

HAN, EUN KYOUNG
Social Sciences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