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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클라센의 <모자 삼부작>에 대한 세계관적 접근Worldview Approach to John Klassen’s Picturebooks, <Hats Trilogy>

Other Titles
Worldview Approach to John Klassen’s Picturebooks, <Hats Trilogy>
Authors
현은자[현은자]김주아[김주아]국경아[국경아]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Picturebooks; Worldview; John Klassen; Hats Trilogy; Hermeneutic Realism; 그림책; 세계관; 존 클라센; 모자 삼부작; 해석학적 실재론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9, no.4, pp.199 - 2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199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1958
DOI
10.22154/JCLE.19.4.8
ISSN
1598-3277
Abstract
그림책 텍스트는 단지 읽기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신념과 삶에 대한 비전을 투영(project)하고 있다. 텍스트에 대한 세계관적 접근이란 이 세상과 삶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그 텍스트가 어떻게 답하고 있는가를 밝혀내려는 것으로서 미학이나 이데올로기적인 접근을 넘어선, 다학제적이며 통합적 연구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Caldecott Medal을 비롯한, 다수의 그림책 상을 수상한바 있는 John Klassen의 <모자 삼부작>을 비평 대상으로 하여 그림책에 대한 세계관적 접근의 예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Vanhouser(2009)의 해석학적 실재론과 ‘두터운 기술’(thick description)이 해석의 전제로서 사용되었으며 신학, 해석학, 문학 비평, 그림책 미학, 독서 교육 분야의 이론 체계와 방법론이 차용되었다. <모자 삼부작>에 대한 ‘기초적 읽기’, ‘검증적 읽기’, ‘분석적 읽기’를 통해 1)이 세상은 어떤 곳인가, 2)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3)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와 같은 세계관적 주제가 다루어졌으며, <모자 삼부작>이 투영하고 있는 ‘허무주의’ 세계관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그림책 비평의 세계관적 접근의 구체적 논의와 실천이 이루어졌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발견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어린 독자들을 위한 그림책의 본질에 대한 숙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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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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