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Brand Attachment on Consumer’s Quality of Life, beyond Brand Performanc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Brand Attachment on Consumer’s Quality of Life, beyond Brand Performance
- Authors
- 김정구[김정구]; 한정수[한정수]; 전미나[전미나]; 김미예[김미예]; Joshua Kim[Joshua Kim]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Keywords
- 브랜드 애착; 브랜드 성과; 소비자 삶의 질; 소비자웰빙; 삶의 만족; 자아효능감; 현실도피; Brand attachment; brand performance; well-being; quality of life; life satisfaction; self-efficacy; escapism
- 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7, no.4, pp.131 - 15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소비자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255
- ISSN
- 1226-282X
- Abstract
- 브랜드 애착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성과 측면에서 중요한 변수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여러 브랜드 애착 관련 연구에서 브랜드 애착이 소비자의 전반적인 삶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 애착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기존의 브랜드 애착 연구는 브랜드 지지행동에 관한 연구에 비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성과를 넘어 소비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브랜드 애착의 긍정적인 측면은 자아효능감을 높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현실도피 욕망이 높아져 삶의 질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실제적-이상적 자아 불일치가 높을수록 브랜드 애착이 현실도피 욕망에 미치는 영향이 강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마케팅의 주요 변수인 브랜드 애착, 브랜드 지지행동, 소비자 삶의 질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브랜드 애착은 삶의 질에 긍정적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단지 기업의 수익만이 아닌 소비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업 수익적인 측면만이 아닌 공공가치 구현, 소비자 복지차원의 정책적인 시사점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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