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한국 그림책의 문화적 읽기 과정 탐구Exploring the Cultural Reading Process in Korean Picture Books for Multicultural Childre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Cultural Reading Process in Korean Picture Books for Multicultural Children
- Authors
- 심향분[심향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다문화 가정; 한국 그림책; 문화적 읽기;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Picturebook; Cultural Reading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7, no.4, pp.99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407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그림책 읽기과정 속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드러내는 반응에 대한 문화적 의미를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A어린이집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한국 그림책 읽기를 진행하는 동안 참여관찰을 실시하고 읽기 과정의 맥락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비디오 녹화하였다. 다문화가정 유아들은 외국인 어머니가 양육한다는 특수한 맥락에 놓여 있는 만큼 이중문화가 충돌되는 경험적으로의 문화, 공백이 엿보이는 정보로서의 문화, 도상적 의미 해독이 요구되는 시각 문화로서 문화 내용에 대한 반응 특성을 보였다. 그리고 그림책 읽기 과정은 유아들이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보다 온전하게 수용되고 자신의 이야기를 들여다볼 수 있는 맥락적 기회가 필요하다는 의미를 드러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처한 삶의 문화적 특성을 돌아봄으로써 일반유아들과 비교적인 관점에서 문제점만을 인식하기보다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문화 이미지 형성을 돕기 위한 그림책의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