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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과 지방대학 공학계열 학생의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비교

Authors
배상훈[배상훈]라은종[라은종]홍지인[홍지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university location; engineering students; student engagement; local university; 수도권 대학; 지방대학; 공학계열; 학습참여
Citation
교육학연구, v.54, no.1, pp.339 - 37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4
Number
1
Start Page
339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1188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소재지에 따라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습참여가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관계가 학생의 특성(성별, 학년, 고교성적, 가계소득)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참여는 학생이 높은 학업성과와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학습 동기를 가지며, 학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학습참여는 4개 영역 10개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업적 도전(고차원 학습경험, 반성적․통합적 학습경험, 학습전략), 교우와 학습(능동적․협동적 학습태도, 다양한 그룹과 토론경험), 교수와 경험(교수-학생 상호작용, 효과적인 교수), 대학 환경(교우와 관계, 교직원과 관계, 지원적 대학 환경). 미국 NSSE(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진단 도구를 한국 대학의 맥락에 맞게 수정․보완한 한국형 학습참여 진단도구(K-NSSE)를 활용하였다. 국내 81개 4년제 대학 9,417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집단(성별, 학년별) 간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개인과 대학 수준을 포함한 자료 구조를 고려하여 다층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지방대학 공학계열 학생들은 수도권 대학 집단과 비교하여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높은 반면, 다양한 집단과의 토론 경험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참여에 대한 대학 소재지의 영향은 학생의 특성(성별, 학년 및 가계소득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 집단에서 능동적․협동적 학습경험에 대한 지방대학의 효과가 보다 크게 나타난 반면, 효과적인 교수활동에 대한 지방대학의 영향은 고학년일수록 줄어들었고, 지원적 대학 환경에 대한 지방대학의 영향이 고소득층 학생일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대학 소재지별, 학생 특성별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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