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수업 외 활동이 능동적‧협동적 학습 및 대학 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배상훈[배상훈]한송이[한송이]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수업 외 활동; 능동적‧협동적 학습; 대학 몰입; 학습 참여; Out-of-Class Activities; Ac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Institutional Commitment; Student Engagement
Citation
교육학연구, v.53, no.2, pp.323 - 35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3
Number
2
Start Page
323
End Page
3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268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 배경에 따른 수업 외 활동 패턴을 탐색하고, 대학생의 수업 외 활동이 능동적‧협동적 학습과 대학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업 외 활동은 교수와의 교류 활동, 수업 준비 및 심화 학습 활동, 교내외 근로 활동, 자기계발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국 84개 대학에 재학 중인 49,775명의 학생이다.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다층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1주일당 시간 투자의 면에서, 대학생들은 수업준비 및 심화학습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고, 다음으로 자기계발 활동, 근로활동의 순서였다. 수업 외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수와의 교류는 그리 활발하지 않은 편이었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모든 형태의 수업 외 활동 시간이 많았다. 고소득층 학생일수록 교수와의 교류, 수업 준비 및 심화 학습, 자기계발 활동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았지만, 저소득층 학생일수록 교내외 근로 시간이 많았다. 수업 외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수와의 교류는 능동적‧협동적 학습과 대학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학생의 근로활동 시간은 능동적‧협동적 학습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가 주는 이론적 함의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 SANG HOON photo

BAE, SANG HO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